본문 바로가기

스포터 SPOTER/스포터 프리뷰

[스포터 프리뷰] 유로2020 벨기에 vs 포르투갈

 

단판 승부에 운명이 걸린 토너먼트가 시작됐다. 사상 첫 유로 우승에 도전하는 벨기에와 유로 2연패에 도전하는 포르투갈이 만나 양보 없는 일전을 예고했다.

 

벨기에와 포르투갈은 28일 오전 4시(한국시간) 스페인 세비야에 위치한 에스타디오 올림피코 데 라 카르투하에서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20' 16강을 치른다. 벨기에는 승점 9점(3승)으로 B조 1위로, 포르투갈은 승점 4점(1승 1무 1패)으로 F조 3위로 16강에 올랐다.

 

벨기에는 앞선 조별리그에서 러시아, 덴마크, 핀란드를 상대로 3경기 전승을 거뒀다. 3경기 만에 7골을 기록하고 2번의 클린시트를 달성해 완벽한 공수 밸런스를 보였다. 특히 모든 경기에서 최소 2득점을 기록하며 ‘황금 세대’의 인상적인 공격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벨기에는 로베르토 마르티네즈 감독의 전술이 지나치게 단조롭고 케빈 더 브라위너와 로멜루 루카쿠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비판을 받았다. 과연 벨기에가 강적인 포르투갈을 상대로 만족스러운 경기력과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포르투갈은 이른바 ‘죽음의 조’에서 1승 1무 1패를 거두며 가까스로 생존했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헝가리에 3-0으로 완승했으나 2차전에서 독일에 2-4로 대패하고 3차전에서 프랑스와 2-2 무승부에 그쳐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포르투갈은 3경기에서 7득점을 기록했으나 무려 6실점을 허용하며 심각한 수비 불안을 드러냈다.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의 전술과 역량에도 의문 부호가 붙었다. 다만 포르투갈은 벨기에와의 상대 전적 4승 2무로 최근 6경기 동안 한 번도 패배하지 않았다. 포르투갈이 강력한 상성을 바탕으로 승리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사상 첫 유로 우승에 도전하는 벨기에의 전력은 빈틈없이 강력하다. 그중에서도 최전방의 ‘괴물 공격수’ 로멜루 루카쿠는 이번 대회에서 3골을 기록하며 득점 순위 2위에 올라 있다. 이적 전문 통계사이트 ‘트랜스퍼마크트’는 조별리그 베스트 11의 투톱에 루카쿠를 선정했다. 간판 골잡이인 루카쿠는 엄청난 피지컬과 폭발적인 스피드를 활용해 흔들리는 포르투갈의 수비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전망이다. 최고의 플레이메이커인 더 브라위너와 다시 한번 ‘찰떡 호흡’을 보여줄지 기대가 모아진다.

 

한편, 포르투갈은 ‘기록의 사나이’ 크리스타아누 호날두가 든든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트랜스퍼마크트’의 베스트 11 투톱에 루카쿠와 함께 선정된 호날두는, 이번 대회에서 5골을 터뜨리며 득점 단독 선두를 달리고 있다. 직전 프랑스전에서 A매치 109호 골을 기록해 이란의 알리 다에이와 A매치 최다골 동률을 이루기도 했다. 이번 벨기에와의 16강전에서 득점에 성공해 신기록을 세우고 포르투갈의 8강 진출에 힘을 보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포르투갈이 호날두의 화끈한 득점 행보에 안심하기는 이르다. 포르투갈은 유독 상대의 스리백 전술에 고전해 왔기 때문이다. 조별리그 2차전 완패 당시 독일도 3-4-2-1 포메이션을 가동했고 포르투갈은 좌우 측면의 조슈아 키미히와 로빈 고젠스를 막지 못했다. 벨기에 역시 스리백을 주로 사용하는 팀이다. 넬송 세메두의 심각한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포르투갈은 새로운 3선 미드필더 조합이 필요하다. 포르투갈이 벨기에의 좌우 윙백인 토르강 아자르와 토마스 뫼니에에게 또다시 주도권을 헌납한다면 어려운 경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토너먼트 핵심은 수비’ 벨기에, 8강 진출 청신호!

 

 

전문가들은 벨기에의 승리를 예상했다. 국내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업체 '스포라이브'는 벨기에의 승리에 2.5배(40%), 포르투갈의 승리에 3.16배(31%)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배당률이 1에 가까울수록 발생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률상 벨기에가 근소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홈팀 벨기에에 -1골이라는 불리한 조건을 적용할 경우 포르투갈의 승리 확률은 62%에 달한다. 여기에 스포라이브는 양 팀의 득점 총합이 2.5골 이하일 가능성에 1.74배, 2.5골 이상일 가능성에 2.21배의 배당률을 부여했다. 따라서 이 경기는 득점 총합 2골 이하의 한 골 차 승부가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스포라이브가 제공한 배당률과 양 팀의 최근 득점 양상을 고려할 때, 벨기에의 2-1 승리가 예상된다.

 

 

글=스포라이브 기자단 '스포터 3기' 유다현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 기사 원문 보러가기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413&aid=0000121195

 

[스포터 PICK] '공격 또 공격' 벨기에vs포르투갈, 루카쿠vs호날두 '빅뱅'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업계 1위 '스포라이브'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

sports.news.naver.com

 

 

 

▼▽▼ 승부예측 하러가기 ▼▽▼

 

 

사업자 정보 표시
스포라이브 | 김홍민 | 서울 강남구 학동로 206 , 2층 (논현동, 동화빌딩) 우편 번호 (06104) | 사업자 등록번호 : 264-81-21573 | TEL : 02-1522-6437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강남-02053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