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스페셜(챔스,유로파)

유로 2016 결승 포르투갈 프랑스 프리뷰

[유로 2016 결승 포르투갈 프랑스 프리뷰 A-CREW 1기 민경태]


 6월 10일에 시작된 유로 2016 대회가 드디어 마지막 한 경기만 남겨둔 상태입니다. 대회 초반에는 코파 아메리카와 비교되면서 긴장감 없는 대회로, 토너먼트에 들어와서는 편향적인 대진으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전통 강팀들이 훌륭한 경기력을 선보이면서 잃어버렸던 유로 대회의 인기를 다시 찾은 듯 보였습니다. 결승전은 개최국인 프랑스와 메이저 대회 우승 경험이 없는 포르투갈의 대결입니다. 크리스티아노 호날두가 우승컵을 따냄으로써 드디어 국가대항전의 비판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아니면 프랑스가 또 한 번 홈에서 메이저 대회 우승을 거머쥘 수 있을지가 주목되는 마지막 한 판입니다. 


1.예상 라인업 및 스쿼드 비교


포르투갈 vs 프랑스 예상 라인업


 포르투갈의 수비를 책임졌던 페페 선수가 다시 돌아옵니다. 페페 선수는 8강전까지 훌륭한 수비력을 보여주면서 포르투갈을 준결승까지 견인했습니다. 이로써 포르투갈과 프랑스는 완전한 전력으로 서로를 상대하게 되었습니다. 포르투갈은 대회 내내 사용했던 4-1-3-2 전술을, 프랑스는 8강에서부터 사용했던 4-2-3-1 전술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포르투갈의 수비형 미드필더 윌리엄 카르발료 선수 대신에 다닐루 페레이라 선수가 나올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양팀의 전력을 비교하자면, 중앙수비수와 스트라이커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프랑스가 크게 앞섭니다. 최근 최고의 수비력을 뽐내는 페페 선수가 코시엘니 선수나 움티티 선수보다, 세계 최고의 스코어러인 호날두 선수가 지루 선수보다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2선과 3선, 측면수비 자원 면에서는 포르투갈이 많이 전력이 떨어집니다. 특히, 포르투갈의 풀백들은 대회 내내 공수양면에서 매우 저조한 퍼포먼스를 보이면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2.플레이 스타일 및 키플레이어


 포르투갈은 4-1-3-2(혹은 큰 의미에서의 4-4-2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라는 특이한 포메이션을 사용합니다. 수비형 미드필더 1명과 중미 3명을 두어 중앙을 두텁게 만들고, 센터포워드인 호날두 선수를, 나니 선수는 측면으로 자주 빠집니다. 그 틈을 세 미드필더들의 오버래핑으로 메우는 것이 포르투갈의 주 전략입니다. 그렇지만 포르투갈은 대회 내내 빈공에 시달렸습니다. 미드필더들의 공격 가담도 부족했고 호흡도 맞지 않았으며 풀백들의 오버래핑은 상대에게 큰 위협이 되지 못했습니다. 때때로 나니 선수, 호날두 선수, 헤나투 산체스 선수의 개인 능력이 폭발한 덕에 결승 무대까지 오를 수 있었습니다. 이 팀의 키 플레이어는 당연히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선수 입니다. 호날두 선수가 훌륭한 모습을 보였던 헝가리 전과 웨일스 전에서는 포르투갈의 공격이 살아났었던 반면, 침묵했던 3경기에서는 포르투갈의 공격 역시 저조했었습니다. 그의 활약이 곧 포르투갈과 자신의 커리어를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프랑스는 유로 본선에 와서도 4-3-3과 4-4-2 등 다양한 포메이션을 실험하다가 8강전부터 4-2-3-1 포메이션을 정착시켰습니다. 이전에 프랑스 대표팀에서 자신의 기량을 만개하지 못했던 그리즈만 선수는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 섬으로써 대회 최고의 선수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는 밸런스를 중시하는 컴팩트한 축구를 합니다. 포그바 선수-마투이디 선수의 투볼란치는 우월한 활동량과 신체능력으로 상대 미드필드를 제압합니다. 지루 선수의 머리와 그리즈만 선수의 발빠른 침투가 주된 공격루트이고, 파예 선수와 시소코 선수의 돌파력도 매우 큰 무기입니다. 이 팀의 키플레이어는 역시 앙투앙 그리즈만 선수 입니다. 그는 대회 내 6골을 넣으면서 최고의 기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앙투앙 그리즈만


3.기록


1)프랑스는 포르투갈에 역대전적에서 18승 1무 5패로 압도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습니다.


2)심지어 1975년 이후로 프랑스는 포르투갈을 상대로 10연승 중 입니다.


3)메이저 대회 맞대결에서도 역시 프랑스가 포르투갈에 3전 3승을 거두고 있습니다.


4)그리즈만 선수는 6경기 6골 2어시스트를, 호날두 선수는 6경기 3골 3어시스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예측되는 경기 양상


 프랑스가 볼을 주도하고 경기를 지배할 것이나, 페페 선수와 루이 파트리시오 선수의 수비를 쉽게 뚫어내지는 못할 것 입니다. 쉽게 포르투갈을 열어젖히려면 오히려 포르투갈의 약점인 측면수비를 얼마나 잘 공략할 것인가가 주요합니다. 그러나 프랑스 역시 반대발 윙어를 쓰기 때문에 측면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지는 못하는 전술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고군분투 끝에 한 골 혹은 두 골 정도를 넣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르투갈은 페페 선수와 호날두 선수를 위시하여 세트피스를 잘 준비한다면 역시 득점을 노려볼 만합니다. 경기는 많은 득점이 나지는 않겠지만 승부는 날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의 1점차 승리를 예상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스포라이브 | 김홍민 | 서울 강남구 학동로 206 , 2층 (논현동, 동화빌딩) 우편 번호 (06104) | 사업자 등록번호 : 264-81-21573 | TEL : 02-1522-6437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강남-02053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